Eras-legends.png

캐논 / 레전드

로그 편대는 130년 넘게 비행한 전설적인 스타파이터 편대였다. 원래 반란군 연합의 일원이었으나 자유 행성동맹, 신공화국, 자유동맹 은하연방은하연방 잔당 등으로 복무했다. 그것의 명단에는 일상적으로 은하계 최고의 조종사이 포함되어 있었고, 편대의 전투에서의 성공은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주에 있는 은하계 시민들을 안심시키는 거의 신화적인 존재감을 주었다. 로그들은 그들이 복무한 다른 정부들에 대한 중요한 상징이었고 대중의 사기의 핵심 부분이었다. 로그 리더라는 호출부호를 가진 조종사가 이끄는 이 비행대는 그들의 역사를 통해 보통 엑스윙 스타파이터 버전인 다양한 종류의 전투기를 비행했고, 그들은 전투기의 드로이드 소켓에 있는 아스트로맥 드로이드의 도움을 받았다.

로그는 원래 로그 비행대로 알려진 작은 비행 대대로, 야빈 전투에 이어 레드 편대의 잔당로부터 0 ABY에 연합의 사령관 아르훌 나라에 의해 결성되었다. 루크 스카이워커웨지 안틸레스는 다양한 임무에서 핵심 조종사들을 이끌었고, 비행 대원들은 3 ABY에 호스 전투에서 은하 제국을 상대로 비행한 로그 대대의 일원이었다. 안틸레스는 호스에서 대피한 뒤 로그들를 전체 12개 편대로 확장했고, 1년 뒤 안틸레스가 제국의 두 번째 데스 스타 전투정거장을 파괴하는 데 도움을 준 레드 편대엔도 전투에서 싸웠다. 이 대대가 신공화국 복무에 나서면서 가입 후 너무 빨리 죽어가는 신병들의 양 때문에 1년 동안 해체되었다.

6 ABY, 혹독한 훈련을 받은 정예 조종사들로 재건된 로그 편대는 제국으로부터 은하계 수도 세계 코러산트를 점령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지만, 곧이어 12명의 대원들이 군벌인 이산 이사드와의 비밀적인 게릴라전을 추구하기 위해 위원회를 사임했다. 이 작전은 신공화국으로부터 소급제재를 받았고, 로그들은 다시 태어난 팰퍼틴 황제의 칼라마리 강습, 오린다 군사행동, 그리고 긴 은하 내전을 종식시킨 야가 마이너 전투와 같은 분쟁에서 그들의 정부를 위해 싸웠다. 은하계 외부의 유우잔 봉이 25 ABY에 은하계를 침공했을 때, 로그 편대는 최전선에서 최초의 방어자 중 한 명이었다.

그들은 알려지지 않은 적에 대한 파괴적인 손실을 겪었지만, 로그 편대는 끈기있게 노력하여 가빈 다크라이터의 지휘하에 4년간 침략의 흐름과 싸우는 것을 도왔다. 그들은 볼레아이스에서 위치하여 몇 안 되는 신공화국 부대 중 한 명이었고, 그들은 결정적인 유우잔타 전투에서 날아가 마침내 침략자들을 물리쳤다.

이제 은하 연방의 일부인 로그들은 스웜 전쟁 에서는 곤충 킬릭스2차 은하 내전에서는 레이크헬 편대이라는 부대를 맡았다. 갈등 과정에서 충성심이 흐릿해졌고, 라케헬 지도자 웨지 안틸레스는 로그 리더 렌시를 격추하고 죽였다. 거의 100년 후, 로그 중대는 은하연합 잔당의 일원이었고, 그들은 몬 칼라마리 전투와 코러산트 거점에서의 정점 공습과 같은 교전에서 다스 크레이트의 은하 제국의 세력과 싸웠다.

조직[편집 | 원본 편집]

로그 편대는 역사를 통틀어 반란군 연합, 자유 행성동맹, 신공화국, 자유동맹 은하연방, 은하연방 잔당 등에서 복무했던 12명으로 구성된 스타파이터 부대였다. 연합의 최고 조종사들로 구성되었고, 나중에는 신공화국 방위 부대에서 최고의 조종사들로 구성되었다. 로그들은 신공화국의 스타파이터 우월성과 적의 공격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의 상징이었다; 그들의 성공은 그들에게 전투에서 거의 신화적인 존재감을 주었고 가끔은 어떤 총도 쏘지 않고 적이 항복하도록 권할 수 있었다. 로그 편대가 유지되는 한, 신공화국의 시민들은 우주에 자신들을 보호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희망을 품었다. 전과 마찬가지로 그 후에 로그들은 은하 연방의 용감함과 전투 정신의 상징이 되었고, 137 ABY에서는 은하연방 잔당에 모든 중대 중 최고 정예들이었다.

로그 편대 문장

로그 편대는 원래 로그 비행대로 알려진 비행 대대이었으며, 레네게이드 비행대와 함께 0 BBY의 야빈 전투에 이어 반란군 연합의 로그 편대의 잔당으로부터 결성되었다. 로그 비행대 조종사들은 블루 편대와 로그 편대의 조종사들과 함께 3 ABY, 호스 전투에서 임시 로그 단체로 비행했고, 이후 로그들은 자신들의 길로 오는 모든 임무를 맡기 위해 정해진 임무 없이 운용하도록 스카이워커가 설계한 편대가 되었다. 그들의 역사를 통틀어 로그들은 로그 리더로 지정된 조종사에 의해 주도되었다; 일부 로그 리더는 편대를 4명의 스타파이터로 구성된 작은 비행 대대로 나누었다.

수년 동안, 로그는 엑스윙 전투기를 비행했는데, 아스트로멕 드로이드가 전투기의 드로이드 소켓에서 그들을 지원했다. 반란군 연합과 신공화국은 처음에는 로그 편대를 위한 특별한 빨간 줄무늬가 그려진 T-65 X윙 스타파이터 모델을 사용했지만 11 ABY에서는 편대가 A윙, E윙, B윙을 포함한 다중파이터 부대로 재구성되었다. 하지만, 그 로그들은 그해 안에 엑스윙으로 돌아왔다. 25 ABY까지, 로그 편대는 새로운 T-65 A3 X윙을 타고 비행하고 있었고, 40 ABY에는 XJ7 모델를 타고 있었다. 거의 100년 후, 로그들는 CF9 크로스파이어 스타파이터를 비행했다.

신공화국 초창기에 로그 편대는 시민들의 사기에 너무나 핵심적이었기 때문에, 일원들이 군벌 이산 이사드에 대하여 독립적이고 게릴라 박타 전쟁을 치르기 위해 자리를 사임했을 때, 신공화국은 안틸레스 로그가 없는 동안 가시화될 수 있도록 대용 로그 편대를 조직했다. 두 개의 독특한 로그 편대가 동시에 존재했지만, 이사드의 패배 이후 신공화국은 소급하여 박타 전쟁을 공식제재작전으로 간주했고, 로그 편대는 다시 한 번 통일체가 되었다.

로그 편대의 문장에는 12개의 점이 있는 붉은 별에 둘러싸인 파란 연합 스타버드를 특징으로 했으며, 각 별의 지점에 X윙 전투기가 있었다. 이것은 6.5 ABY에 로그 조종사인 가빈 다크라이터가 설계했다. 로그들은 비행복에 패치를 붙이고 엑스윙에 색을 칠하는 등 신공화국 스타파이터 사령부로부터 공식 제재를 받기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조종사들[편집 | 원본 편집]

최초 (엔도 이전)[편집 | 원본 편집]

엔도 이후[편집 | 원본 편집]

재편성[편집 | 원본 편집]

유우잔 봉 전쟁과 이후[편집 | 원본 편집]

시스 제국 전쟁/두 번째 제국 내전[편집 | 원본 편집]

지원 인력[편집 | 원본 편집]

뒷야이기[편집 | 원본 편집]

기원[편집 | 원본 편집]

로그 편대의 기원은 1980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영화에서는 그가 "로그 단체"이라고 부르는 호스 전투에서 스노우스피더 조종사 팀을 지휘하는 루크 스카이워커가 등장한다 이 영화의 소설화는 또한 그들을 로그 단체으로 지정하지만 라디오 드라마는 조종사들을 1984년 A Guide to the Star Wars Universe에서 에코라고 불리우는 별명인 "로그 비행대"로 조종사들을 확인된다. 1989년 출판된 Galaxy Guide 3: The Empire Strikes Back은 로그 대대라는 이름을 사용하며 이들을 '루크 스카이워커의 발명품' 과 "필요할 때 스노우스피드 조종사로서 군대에 투입되었던 스타파이터 조종사 부대'로 설명되었다. 1년 뒤 출판된 'Galaxy Guide 5: Return of the Jedi'도 '로그 단체'이라고 부르는데, 안틸레스가 호스 이후 잔당을 지휘하고 "반란군 함대의 정예 스타파이터 편대로 구성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랄프 맥쿼리의 호스 전투에서의 로그 대대 컨셉아트

'스타워즈: 에피소드6 제다이의 귀환' 사건 이후 5년 만에 활동하는 신공화국의 정예 전투력으로 세우며 1991년 소설 '제국의 후예'에서 '로그 편대'라는 이름을 만들어낸 사람이 바로 작가 티모시 잔이다. 잔에 따르면, 로그 편대에 대한 그의 첫 언급은 절반의 별 생각 없이 한 말과 절반의 편리함이었는데, 이는 그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는 부대를 원했고, 웨지 앤틸리스가 이런 부대의 좋은 지휘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996년에 출판된 갤럭시 가이드 3의 두 번째 판에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4 새로운 희망의 야빈 전투 직후 '로그 단체'가 탄생했고, 호스 전투 이후 안틸레스가 이를 개조해 '로그 편대'로 개명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2012년 The Essential Guide to Warfare는 편대의 명명법에 대한 결정적인 연대표를 설정했다: 야빈 전투 이후 구성된 부대는 소규모 비행대인 로그 비행대였고, 호스의 에코 기지가 공격을 받았을 때 '로그 대대'는 로그 비행대, 그린 편대, 블루 편대 조종사들로 만들어진 인공의 스노우스피더 부대이었으며 반란군 기지를 방어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 후 로그들은 전투가 끝난 후 12명으로 구성된 완전한 편대인 로그 편대가 되었다. 전투가 끝난 후. 이 설정 추가는 2012년에야 나왔기 때문에 Warfare 이전에 출판된 자료들은 로그 비행대 대신 로그 단체 또는 로그 편대으로 호스 로그들 이전을 참조하였다. 또한, 야빈 전투 직전에 설정되었던 1997년 원샷 만화책 X-Wing Rogue Squadron ½는 연합의 레드 편대 조종사들을 로그 편대로 잘못 인식하고 있었다.

로그들의 다른 기원 이야기는 브라이언 우드의 2013-2014년 스타워즈 만화책 시리즈에서 나온다. 이 시리즈의 10호는 스카이워커와 안틸레스가 반란군 연맹의 블랙 옵스 스텔스 편대에서 비행하는 모습을 담고 있는데, 안틸레스는 이 편대의 이름을 로그 편대로 바꿀 것을 제안한다. 두 가지 발행 후, 그는 공개적으로 싸우는 제대로 된 연합 편대인 로그 편대를 구성할 수 있도록 스텔스 편대를 해체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 그의 요청은 승인되었다. 이는 갤럭시 가이드 3: 제국의 역습 두 번째판에서 제시된 로그 편대 기원 이야기와 The Complete Star Wars Encyclopedia, The Essential Guide to Warfare와 같은 자료에서 다시 강조한다. 그 상반되는 두 이야기는 일치되지 않았다.

제다이의 귀환에는 안틸레스가 엔도 전투에서 로그 리더가 아닌 레드 리더로 날아가는 모습이 등장하면서, 1990년대 갤럭시 가이드5는 그가 야빈에서 용감하게 싸운 조종사들을 경의를 표하기 위해 전투에 앞서 로그로 이름을 바꿨다고 밝혔다. 1993년 소설 The Truce at Bakura에서는 엔도 바로 하루 만에 그들이 다시 로그 편대로 비행하는 것을 보였는데 그 이름이 일시적인 이름일 뿐이라는 것이 나중에 확인되었다. 호스와 엔도 사이의 기간 동안 X윙을 비행하는 반란군 조종사들은 마블 코믹스의 1977∼1986년 스타워즈 시리즈의 여러 호에 등장했고, 그 조종사들과 그들의 임무 중 일부는 나중에 다시 로그 편대의 일부가 되었다.

개발과 영향[편집 | 원본 편집]

로그 편대는 수많은 확장 세계관 작품의 초점이 되어 왔다. 작가 마이클 A. 스택폴은 1990년대 중반 PC 게임 Star Wars: X-Wing의 라이선스를 구입하는 것을 고려하던 밴텀 스펙트라와 계약을 맺었고, 그들은 결국 4편의 X-Wing 소설을 쓰기 위해 그를 고용했다. 루카스필름의 수 로스토니와 작가 케빈 J. 앤더슨은 모두 오리지날 삼부작의 팬들이 좋아하는 영웅 '웨지 안틸레스'를 주인공으로 삼을 것을 요구했고, 로스토니는 1권은 새로운 희망의 레드 편대 조종사들에 관한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스택폴은 최종적으로 로그 편대가 이상적인 주요 초점이 될 것이라고 결정했고, 그는 티모시 잔에게 연락하여 신공화국 시대의 그룹에 대한 세부사항을 물었다. 그는 글쓰기에 대비해 엑스윙과 타이 파이터 게임을 하며 많은 시간을 기록했고, 실제 조종사들과 논의하고, 조종사들의 전기를 읽고, D-Day 50주년을 전후해 텔레비전에서 눈에 띄게 방영되고 있던 전투기 편대에 대한 텔레비전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기도 했다.

마이클 A. 스택폴은 1990년대에 로그 편대에 대한 수많은 팬들이 좋아하는 책들과 만화책들을 집필했다.

스택폴은 엑스윙 책들을 '스타워즈가 탑건을 만나다'라고 언급했는데, 사실은 반탐 편집자 톰 듀프리가 제안한 주제였다. 이 소설은 엄청난 흥행을 기록하며 팬들을 즐겁게 하며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랐고, 이후 스택폴과 애런 올스턴이 엑스윙 시리즈 6권을 추가로 썼다. 소설을 쓰기 위해 고용된 후 스택폴은 1994년 7월 루카스필름의 루시 오트리 윌슨으로부터 이전에 만화계에서 일한 적이 있냐는 질문을 받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다크호스 코믹스는 엑스윙 만화를 구상했고, 루카스필름은 그들에게 스택폴과 이야기하라고 말했다. 윌슨은 그가 현재 진행 중인 X-Wing Rogue Squadron 만화의 대본에 고용되는 것을 도왔고,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판매로 인해 취소되었지만 수년간 꾸준히 다크호스가 가장 많이 요청한 제목 중 하나로 남아있을 정도로 장기적이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시리즈임을 증명했다. 이 시리즈의 수많은 로그는 나중에 해즈브로 33⁄4 인치 액션 피규어로 영구화되었다.

편대는 Shadows of the Empire 다중 매체 계획, The New Jedi Order 소설 시리즈, Star Wars: Legacy 만화책과 같은 다른 확장 세계관 작품의 줄거리에 포함되었고,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 Star Wars: The Card Game의 스타워즈: 카드 게임의 6부 로그 편대 주기의 초점이었다. 에릭 S. 트라우트만의 편대에 관한 정보 책자는 웨스트엔드게임즈의 폐쇄에 따라 취소된 것으로 되었으며, 작가 앤디 맨겔스는 한 번도 출판되지 않았던 Boba Fett and X-Wing: The Mandalorian Candidate라는 로그 편대책 만화를 쓴 적이 있다. 스택폴과 잔이 순티르 펠이 로그를 떠나 제국 군대로 돌아오는 이야기를 그린 The Reenlistment of Baron Fel은 만화책 시리즈 와 4부작 산문 이야기로 모두 쓰였지만 어느 버전도 팔리지 않았다.

로그 편대 비디오 게임 3개는 팩터5가 개발하고 루카스아츠가 출시했다. Star Wars: Rogue Squadron은 닌텐도 64와 PC CD롬은 1998년, Star Wars: Rogue Squadron II: Rogue Leader와 Star Wars: Rogue Squadron III: Rebel Strike는 2001년, 닌텐도 게임큐브는 2003년에 각자 출시됐다. Rogue Leader는 수많은 비평가를 만나 호평을 받았으며, 여전히 역대 최고의 게임큐브 타이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팩터5는 또한 엑스박스를 위한 Star Wars: Rogue Squadron: Rogue Leaders라는 제목의 3개의 게임을 편집본을 개발했지만, 이 계획은 루카스아츠에 의해 취소되었다. 닌텐도 위에 그것을 가져오려는 추가적인 시도는 팩터5가 폐업하면서 중단되었다. 또 다른 미완성 게임인 Star Wars: Rogue Squadron: X-Wing vs. Tie Fighter 또한 취소되었고 결국 2007년 플레이스테이션 3 게임 Lair가 되었다.

제이슨 프라이가 쓴 2002년 Star Wars Insider기사는 "만화, 책, 비디오 게임의 확장 세계관에서 로그 편대보다 더 유명한 군부대는 없다"고 주장했다. 자주 은하계의 운명을 결정하는 포스를 사용하는 영화 영웅들과는 차별화돼 명령을 따르고 불가능한 임무를 수행하는 충성스러운 종사계급의 영웅으로서의 로그의 위상도 부각시켰다. 스택폴의 X-Wing 소설과 만화책의 팬들은 이에 동의하면서, 작가에게 "다른 누군가가 우주를 구하는 것을 보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만화를 편집하고 로그를 "은하계의 가장 위대한 영웅들 중 일부, 스타워즈 우주의 '일하는 단단한 사람들'이라고 부른 피트 제인스의 분석이 공감하였다. 작가인 헤이든 블랙먼은 2005년 만화책 미니시리즈 X-Wing: Rogue Leader를 쓰면서 로그 편대를 "모든 사람들이 함께 협력하는 모든 배경이 다른 사람들로 구성된 반란군 연합 전체의 소우주"라고 묘사했다.

Star Wars: Rogue Squadron, 3개의 비디오 게임 중 첫 번째 로그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기자 대런 프레니치는 로그의 사가에 대한 스택폴의 최고 기여는 "로그 편대를 스타워즈 은하계의 모든 남녀로 묘사한 것"이라고 평했다. 그들은 데스 스타와 제로섬 싸움을 벌이지 않았다; 그들은 변절한 제국들과 전쟁 영주들과 싸웠고, 육지와 바다, 우주와 그 너머에서 싸웠다. Tor.com의 라이언 브릿에게 노동자 계급 조종사들의 모험은 '볼만한 것'인 동시에 '끝없이 흥미로운 것'이었는데, 그는 엑스윙 만화가 우주의 탐건같지 않고 'A 특공대'와 '고스트버스터즈'의 혼합물에 더 가깝다고 의미했다. 더 버지의 앤드류 립탁은 스택폴의 책들을 칭찬하면서 스타워즈가 그 인물 캐릭터 없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그들의 인기라는 믿음을 표현했다.

로그 편대 비디오 게임에서 이름을 따온 Rogue Leaders: The Story of LucasArts는 루카스아츠의 역사를 다룬 2008년 책이다. '로그 편대'라는 명칭 자체는 미국 국방부의 국방혁신부대 소속으로 2017년 출범한 드론과 카운터드론 개발팀에 이름을 부야하는 등 스타워즈 매체 외부에서도 이름을 빌려왔다. 2020년에 이 부대는 이전에 제다이 프로그램, 타투인 센터, 이니셔티브 등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얻은 이름들로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도스의 국방 디지털 서비스로 전환했다.

출연[편집 | 원본 편집]

참고자료[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