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위키
Eras-canon.png

아소카 타노, 그녀의 스승 아나킨 스카이워커에게 "스닙스", 제국기 "아쉴라"라는 가명을 사용한 제다이 파다완은 제국기 많은 반란군 세력들을 은하 제국에 맞서 서로 이어 주는데 도움을 주었다.

토그루타 여성인 타노는 그녀의 고향인 쉴리 행성에서 제다이 마스터 플로 쿤에게 발견되어 코러산트의 제다이 사원으로 인도되었고 그곳에서 제다이 훈련을 받았다. 클론 전쟁이 발발하자 제다이 대 마스터 요다​는 크리스톱시스에서 교전하고 있는 제다이 기사 아나킨 스카이워커에게 어린 아소카를 제자로 보낸다. 타노가 자신의 필요성을 입증하려 하고 스카이워커는 무모하기로 유명했는지라 처음 그들은 스승과 제자로서의 조금 어려운 길을 행했다. 그러나 범죄 조직 단장 자바 데질리직 티어의 아들 로타를 함께 구함으로써 그들은 한층 가까워지게 된다.

공화국 대군의 사령관으로서 타노는 501군단의 지도자인 클론 대위 CT-7567(렉스)를 만난다. 그녀와 스카이워커 그리고 렉스 대위는 분리주의파 연맹에 대항하여 최전방에서 수많은 작전들을 이끌었다. 아소카의 첫 지휘 경험이었던 라일로스 전투에서 타노는 명령을 무시하고 공격을 감행해 한 편대라는 막대한 손실을 입었으나 진열을 재정비하고 다시 일어서 라일로스 전투를 승리로 이끈다. 그리고 이런 그녀의 업적들은 자연스레 아소카를 분리주의파의 그리버스 장군, 시스 견습생 아사즈 벤트리스부터 캐드 베인과 어라 싱 등 현상금 사냥꾼들까지 많은 이들의 표적이 되게 만들었다. 시간이 흐르고 아소카는 몬 칼라 전투와 2차 지오노시스 전투 등 공화국의 여러 핵심 승리에 공헌함으로서 존경받는 지도자로 성숙한다. 그녀는 모티스 행성에서 포스의 어두운 면에 빠지며 사망까지 하였으나 포스 사용자로 알려진 딸이 자신을 희생하면서 타노는 되살아난다.

타노는 트랜도샨 사냥꾼들부터 제다이 영링들을 이끌고, 자이게리아인 노예 제국으로부터 토그루타 집단을 구하고, 가까운 친구이자 연인 관계인 럭스 본테리를 포함한 온데론 저항군과 함께 분리주의파로부터 온데론을 해방시키는 등 많은 사건을 거치며 다수의 경험을 쌓았다. 그러나 이후 그녀는 제다이 사원 격납고에서 일어난 폭탄 테러의 용의자로 누명 씌워져 코러산트 지하 세계로 도피하였다. 그곳에서 아소카는 아사지 벤트리스와의 원치 않은 동맹을 맺기도 하였으나 공화국 세력에게 발견, 구치되며 제다이 기사단에서 방출된다. 끝내 아나킨 스카이워커에 의해 본래 범죄자가 아소카의 오랜 친구이자 동료였던 배리스 오피임이 드러났으며 제다이 평의회가 아소카에게 기사단에 다시 오라고 제안하였지만 그녀는 제안을 거절하고 새로운 길로 떠난다.

은하 제국이 권력을 잡고, 타노는 "아쉴라"라는 가명으로 타베스카와 라다 행성에 숨어 살아간다. 그녀는 라다 철수 작전을 이끌었으며 직후 커져가는 베일 오르가나의 반군 세력에 동참한다. 아소카는 그의 정보망의 책임자가 되어 "풀크럼"이라는 암호명을 사용한다. 풀크럼이란 이름으로 그녀는 헤라 신둘라가 지도자로 있는 스펙터 반군을 포함한 많은 반란군 세력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였다. 타노는 특히나 신둘라의 반군 세력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는 그들 중 이전 제다이였던 케이넌 제러스와 그의 제자 에즈라 브리저가 속해 있었기 때문이다. 반군을 향한 그녀의 노력은 스카이워커, 이제 다스 베이더의 귀에도 들어간다. 그후 아소카 타노는 말라코어 행성의 시스 사원에서 베이더와 혈투를 벌이던 중 사망한 것으로 많은 이들에게 믿어져 왔다.

그러나, 타노는 모든 시간과 공간이 연결된 포스의 차원인 세상 사이의 세상에 있던 미래의 에즈라 브리져가 그녀를 타임 포탈에서 꺼냄으로써 베이더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게 된다. 차원을 빼앗으려는 다스 시디어스와의 대적 후 아소카는 자신의 시간으로 돌아왔다. 은하 내전이 끝나고 해방된 로탈으로 귀환한 아소카 타노는 사빈 렌과 함께 로탈 해방 후로부터 행방불명이던 브리져를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전기[]

클론 전쟁[]

아소카 타노는 클론 전쟁아나킨 스카이워커의 파다완으로 보내졌다. 크리스토프시스 전투에서 활약했으며, 아사즈 벤트레스와 결투하기도 했다. 주로 마스터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미션에 투입되었다. 그러나, 숙련되지 않아 전투에서 많은 병력을 잃기도 하였다.

오더 66[]

아소카는 극적으로 오더 66에서 살아남는다. 오더 66 이전 제다이 오더를 나가 정체를 숨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아소카는 우주에 남은 몇 안되는 제다이 중 하나가 되고 말았다.

반란군[]

아소카는 제국 창립 이후 반란군 전선에 뛰어들었다. 그녀만 제다이가 아니었다. 케이넌 제러스, 에즈라 브리저, 루크 스카이워커등이 있었다. 그녀는 무스타파 상공에서 전투를 지휘한다.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