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위키
스타워즈 위키
Eras-canon.png

캐논 / 레전드

"너는 나를 죽일 수 있다, 하지만 너는 나를 절대 파괴 할 수 없다. 어두운 면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다. 약자만이 그것을 받아들인다."
"그것은 네가 아는 것보다 더 강력하다."
"그리고 그것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당신이 될 수 있는 것보다 더 강력하다."
―오비완 케노비와 몰[출처]

벤 케노비 라고도 알려진 오비완 케노비는 공화국 시대의 마지막 해에 제다이 고등 평의회에서 복무한 인간 남성 제다이 마스터였다. 제다이 장군으로서 케노비는 클론 전쟁 당시 분리주의 드로이드 육군과 싸운 공화국 대육군에서 복무했다. 그러나, 케노비는 제다이 대숙청의 결과로 강제 망명하었다. 스승으로서, 케노비는 스카이워커 가문아나킨 스카이워커루크 스카이워커의 두 일원를 훈련시키는 일을 맡았는데, 둘 다 포스의 방식으로 차례로 파다완으로 복무했다.

케노비는 57 BBY에 스튜존 행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포스 지각자였고, 따라서 어렸을 때 제다이 기사단에 가입되었다. 코러산트제다이 사원에서 자란 케노비는 제다이 마스터 콰이곤 진에게 배정되었다. 32 BBY에서, 케노비는 나부 침공 동안 시스 군주 다스 몰을 물리치고 제다이 기사단의 계급을 획득했다. 그는 또한 시스를 파괴하고 포스에 균형을 회복할 운명이었던 예언된 선택받은 자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훈련시키는 것을 선택했는데, 몰과의 라이트세이버 결투에서 죽은 진에게 약속했다.

22 BBY에 클론 전쟁의 발발로 케노비는 은하 공화국의 대육군에서 장군의 군대 계급을 채택했다. 케노비는 은하계 전체의 분쟁 내내 클론 최고 사령관 CC-2224와 함께 제212공격 대대의 클론 병사를 이끌고 독립 행성계 연합에 대한 여러 번의 승리를 거두었다. 19 BBY, 케노비는 우타파우 전투에서 그리버스 장군을 살해하여 사실상 클론 전쟁을 끝냈다. 그는 시스 군주 다스 시디어스의 음모에서 비롯된 제다이 기사단의 숙청에서 살아남았다. 스카이워커가 다스 베이더라는 이름으로 시디어스의 시스 수련생이 되어 포스의 어두운 면으로 전환하게된 것을 알게 된 케노비는 무스타파에서 전 파다완을 물리치고 은하 제국이 권력을 잡으면서 외곽 지역 행성 타투인으로 망명하었다.

그는 은둔 생활방식을 "벤 케노비"로 채택하며 베이더의 아들 루크 스카이워커를 지켜봤았고, 0 BBY 케노비가 제다이 훈련을 시작하였다. 같은 해, 케노비는 첫 번째 데스 스타에 탑승한 베이더와 마주 쳤는데, 루크와 그의 동맹들이 시스 군주에서 탈출하도록 자신을 희생했다. 죽음 속에서, 케노비는 포스와 하나가 되어 은하 내전 내내 루크를 계속 인도할 수 있게 하였다. 4 ABY에, 케노비는 아들을 구하기 위해 시스 스승을 파괴한 전 제자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재회했다. 케노비는 신공화국이 부상하는 동안 전설적인 제다이 마스터로 기억되었다; 루크의 쌍둥이 여동생인 레아 오르가나 공주의 아들 벤 솔로는 케노비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솔로가 어두운 면으로 전환을 하면서 루크는 제다이 기사단의 유산에 환멸을 느꼈고, 케노비에게 아나킨의 베이더 변화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성격과 특성[]

그의 으뜸상징인 방어 자세에 있는 케노비

어린 시절의 많은 시간 동안, 케노비는 반항적이고 고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제다이 좌우가 정한 규칙을 어긴 것으로 묘사되었다. 그러나, 콰이곤 진에 대한 초기 수련생의 상당 부분에서 케노비는 엄격한 규칙에 대한 강한 애정과 제다이 강령와 같은 문제에 관한 한 대체로 책에 의한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마치 그의 스승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느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기쁘게 하고 존경을 받기를 원했다. 그는 또한 불가사의한 제다이 예언에 대한 연구와 같은 스승의 취미와 관심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두 사람은 요다가 케노비가 모범적인 제다이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반란을 일으키기를 바라며 케노비에게 개성적인 마스터를 의도적으로 배치했다는 사실을 나중에 깨닫게 됐다.

시간이 흐르면서 케노비는 충직해지고 진에게 헌신하게 되어 건조한 유머감각과 빈정거리는 재치를 갖게 되었다. 요다는 그에게서 콰이곤 진의 반항을 느꼈다고 말했고, 진 자신은 케노비의 상당한 지식과 잠재력에 대해 반성했다. 그는 또한 그의 파다완이 다소 고집불통이더라도 그보다 훨씬 더 현명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때로는 무례할 수 있었지만, 그의 세월을 넘어서 현명한 것으로 종종 보였고, 그의 겸손하고 부드러운 태도는 그의 전사의 기량을 숨겼다. 비행 중 수많은 불만과 젊었을 때의 자동 추적과 관련된 경험에 깊은 동요에도 불구하고 그는 숙련된 조종사이기도했다. 여러면에서 그는 오래된 제다이 기사단의 힘을 대표했다: 확고하고, 사심이 없고, 겸손했다. 단 한 번의 전투 없이 분쟁을 해결하는 그의 나중의 기술은 적어도 그리버스 장군의 눈에는 그에게 "협상가"라는 별명을 얻을 것이다.

케노비는 행동하기 전에 협상을 선호했지만, 뛰어난 검술사이기도 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케노비는 젊은 시절의 대담함을 잃고 여러모로 성격이 정반대였던 아나킨 스카이워커에게 좀 더 조심스럽고 보수적인 스승 역할을 맡았다. 케노비는 어떤 상황에서도 조심스럽게 자신의 행동을 측정하여 앞서 언급한 이름 가명을 얻었다. 케노비는 또한 뛰어난 이야기꾼으로 알려져 있었다. 말년에 전드랜드 황무지에 숨어 있는 동안, 그는 제다이의 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괴팍한 늙은 은둔자(또는 오웬 라스의 말로는 "그 마법사는 그저 미친 늙은이일 뿐이다")로 나타났다. 그의 마지막 날에, 케노비는 인내심과 선견지명의 그의 특성을 유지하고 그의 젊음을 연상시키는 대담함을 얻었다.

케노비는 종종 행동에 뛰어들기 보다는 계획과 전략을 생각해냈다. 그는 보통 그의 손을 턱에 올리거나 그의 생각대로 수염을 쓰다듬곤 했다. 이것은 제다이 마스터의 일반적인 특성이었는데, 그의 수련생 아나킨 스카이워커가 자주 연습하지 않았던 특성이었다. 그는 때때로 정신적으로 자신을 진정시키기 위해 제다이 강령을 반복했다. 그는 또한 스카이워커의 파다완인 아소카 타노의 스승으로 활동했었다. 타노는 케노비가 스카이워커보다 인내심이 더 강하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그들이 어떻게 말다툼을 할지도 애정을 느끼며 기억했다. 그녀는 그가 전략 게임 크로킨을 즐겼을 것이라고 믿었다.

케노비의 다른 이들의 생명에 대한 존중은 그가 타투인 사막에 쓰러진 것으로부터 에즈라 브리저와 C1 시리즈 아스트로맥 드로이드 쵸퍼를 구하기 위해 숨어서 나타나게 했다. 그 후 케노비는 에즈라가 몰의 조작에 굴복한 것을 책망하고 젊은 반란군에게 반란을 일으키며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라고 충고했다. 몰을 싫어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케노비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싸우고 죽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몰이 치명적인 부상을 입은 후, 케노비는 전 시스를 위로하고 루크가 예언에 의해 선택받은 자는 아니지만 "선택받은 자" 루크 스카이워커를 지켜보고 있다고 확신시켰다.

케노비는 1.82미터에 몸무게가 81킬로그램인 인간 남성이었다. 그는 살구색 피부, 푸른색 눈동자, 그리고 말년에 하얗게 변한 적갈색 머리를 가지고 있었다.

연예적 관계[]

시리 타치[]

동료 제다이 시리 타치는 코러산트 사원에서 케노비와 같은 시간에 훈련을 받았다. 당시 티치와 케노비는 제다이에 대한 애착이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심시간에 탁자 밑에서 손을 잡고 있곤 했다. 몇 년 후, 케노비는 제다이가 몰살되었을지 모르지만, 요다에서 연극의 자세는 그들의 헌신은 계속되었고, 타치와 함께 있는 순간들을 되돌아보면 제다이 평의회로부터 그런 행위에 대한 처벌을 받을 만하다고 느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새틴 크리즈[]

만달로어의 내전과 콰이곤 진의 수련생 시절, 케노비는 젊은 공작 새틴 크리즈와 사랑에 빠졌다. 두 제다이와 공작은 1년 넘게 도주 생활을 했다. 크리즈는 반란군과 현상금 사냥꾼들로부터 그녀의 생명을 구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보답했다. 케노비의 임무가 끝나자 제다이 강령에 따라 제다이 기사단에 대한 의무를 지키기로 했다. 그러나 만달로어를 재건하기 위해 공작을 혼자 남겨둔 것을 후회했다.

케노비와 크리즈의 많은 고난은 그들의 유대를 강화시켰다.

수년이 지난 클론 전쟁 기간 동안, 케노비와 크리즈는 여전히 서로에게 감정을 가지고 있었지만, 반대편에 있는 자신들을 발견했다. 크리즈는 자신과 전쟁에 참여하지 않기를 바라는 1,500개의 행성계을 위해 중립의 과정을 옹호하기 시작했고, 케노비는 데스 워치로부터 이를 보호하기 위해 만달로어에 군사 주둔하는 것을 포함한 분리주의자들과의 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군사 행동의 사용을 옹호했다. 이처럼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갈등하는 철학에 대해 끈질기게 말다툼을 하게 만들었다. 강제로 행동에 옮겼을 때만 그들의 우애가 돌아왔다. 크리즈가 메릭 의원에게 인질로 잡혔을 때, 그녀는 항상 그를 사랑했다고 고백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케노비는 그녀을 너무 사랑하고 제다이 기사단를 요청했다면 떠났을 것이라고 고백했다. 고백에도 불구하고 케노비와 크리즈는 평화유지군으로서의 책임을 계속 지고 있었다.

몰이 만달로어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을 때, 케노비는 그녀를 구하려고 했지만 그 두 사람은 붙잡혔다. 케노비는 어쩔 수 없이 마울이 크리즈를 질식시키는 것을 보고 결국 몰이 다크세이버와 함께 그녀를 죽이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케노비는 그녀를 애도했지만, 그녀를 복수하기 위해 분노에 굴복하기를 거부했고, 오직 평화와 정의에서 그렇게 했을 뿐, 거의 20년이 지난 후였다.

힘과 능력[]

광선검 능력[]

오비완 케노비는 소레수라고도 불리는 3 검술의 달인이었다.

케노비는 매우 유능한 라이트세이버 결투자였으며, 당대 최고의 검객 중 한 명이었다. 그의 훈련 기간 동안, 그는 여러 형식의 라이트세이버 검술, 특히 3 검술를 배웠다. 스승인 콰이곤 진과 그의 수련생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공격적인 결투 형식과는 달리, 케노비의 전투 형식은 압박을 받을 때 공격적인 공격을 사용하겠지만 주로 방어적이었다. 그는 치명적인 시스 군 다스 몰과 악명 높은 제다이 사냥꾼 그리버스 장군과 같은 은하계에서 가장 위험한 사람들과 각각 마주쳤는데, 그 중 후자는 적어도 7번 이상 싸웠다. 그는 사이보그에게 세 번의 만남(첫 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에서 졌지만, 심각한 부상 없이 매번 살아남을 수 있었다.

케노비는 세 번째와 네 번째 조우에서 결투를 벌여 무승부를 이룰 수 있었고, 그의 라이트세이버가 아닌 블라스터가 있긴 했지만 두 번째 결투에서 그를 제압하고 최종적으로 마지막 차례에서 그를 죽일 수 있었다. 그러나, 그의 마지막 승리는 사이보그의 전투 능력을 방해했을 그리버스의 새로운 부상에 의해 도움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케노비는 보통 하나의 라이트세이버만 사용했지만 자신의 라이트세이버와 죽은 아디 갈리아의 검날을 모두 휘두른 다스 몰, 사바지 오프레스와의 결투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보여지는 자르카이 기술에도 조예가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양날 검날 검술에 대한 그의 숙달은 그가 시스 형제에 대해 자신을 버틸 수 있게 해 주었고, 그는 오프레스의 왼쪽 무릎을 부러 뜨리고 왼팔을 절단할 수 있었다. 분노한 몰이 자신의 힘을 이용해 케노비를 잠시 무력화시키고, 형제들에게 탈출할 시간을 주면서 결투는 결국 교착 상태로 끝났다.

케노비와 벤트리스는 라이트세이버 검술에 교전한다.

케노비는 상황적으로도, 다소 덜 성공적으로도 그리버스 장군와 캐드 베인을 상대로 자르카이를 각각 사용했다. 그는 또한 지오노시스에서 두쿠를 상대로 시연을 하면서 라이트세이버를 사용하여 포스 번개를 접지 할 수 있었다. 케노비는 무스타파에서 펼쳐진 엄청난 결투에서 전 수련생이었던 아나킨 스카이워커, 당시 다스 베이더를 물리칠 수 있었다. 싸움 내내 그의 확고한 3 검술 방어를 사용하면서, 케노비는 결국 베이더의 공격적인 성격을 이용할 수 있었고, 무모하게 그에게로 뛰어올랐을 때 증오로 가득 찬 시스 군주를 절단했다. 수십 년 후, 그는 전 시스 군주가 세 명의 인퀴지터리우스들을 동시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전 스승 다스 시디어스와 짧은 시간 동안 결투를 벌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숙적 몰을 몇 초 만에 물리쳤다.

몇 년 후, 첫 번째 데스 스타에 대한 베이더와의 재대결에서 케노비는 짧은 시간 동안 시스를 상대로 그에게 버텨낼 수 있을 정도로 만만치 않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베이더의 조심스럽지만 끊임없는 공격은 결국 케노비의 방어를 압도했고, 그는 후퇴를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최종적으로, 그는 싸움을 계속하기보다는 포스와 하나가 되기로 선택했고, 이 과정에서, 그는 스카이워커 학생들 모두에게 마지막 한 가지 교훈을 주었다.

포스의 힘[]

오비완 케노비는 데스 스타에 승선한 스톰트루퍼 한 쌍에 제다이 마인드 트릭을 사용한다

케노비는 라이트세이버 전투에 주로 집중했지만, 포스 활용에도 매우 능숙하고 강력했다. 그는 육체적인 대립을 피하고 싶을 때마다 그것을 사용하여 정신 계략을 사용하는 훈련을 받았다. 그는 또한 라일로스에서 분노한 캐트카 무리를 길들이고 통제하고 이끌기 위해 포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 제다이에게 어울리는 케노비는 그가 선택했을 때 포스에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데 능숙했다.

그는 또한 다츠 드나르와의 어려운 격투 끝에 라이트세이버를 되찾기 위해 두 개의 특공대 드로이드를 파괴했을 때 보듯이 염동력을 사용하여 물체를 밀거나 공중 부양하거나 분쇄할 수 있었다. 그는 또한 그의 타고난 도약 능력을 증강시키기 위해 포스를 사용할 것이다. 그리버스 장군과의 결투에서 푸쉬 한 번으로 수십 미터를 폭파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포스 푸쉬 기술을 사용하는 그의 능력은 탁월했다. 잠시 후, 그는 결투 도중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포스 폭발을 저지할 수 있었지만, 짧은 시간 후에 그 결과로 생긴 염동력 투쟁은 두 사람 모두를 방 건너편으로 내던져졌다.

요다는 타투인으로 망명하기 전에, 포스 여사제 휘하의 불완전한 훈련으로 눈에 띄게 모습을 드러낼 수 없었던 고인이 된 스승 콰이곤 진과 소통하는 방법을 지도했다. 진을 통해 케노비는 결국 사후에 자신의 의식을 드러내는 능력을 배웠는데, 나중에 은하 내전에서 그의 수련생인 루크 스카이워커를 지도하고 조언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기술이다.

다른 능력[]

제다이 사령관 갑옷을 입고 전투 드로이드를 파괴하는 케노비 장군

오비완 케노비는 자신이 위대한 군사 전략가이자 매우 학구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여 야빈 강령과 같은 은하계 역사나 전쟁 관습에 대한 좋은 지식을 보여주었다. 케노비 장군은 개인적으로 클론 전쟁에서 그의 병사들을 많은 유명한 승리로 이끌었고, 그의 설득력 있는 태도 덕분에 그는 "협상가"라는 별명을 얻었다.

비행을 싫어했음에도 불구하고, 케노비는 훌륭한 조종사였다. 클론 전쟁 동안, 그는 제다이 은하전투기나 제다이 요격기의 조종석에서 많은 공격을 지휘했고, 장고 펫의 함선을 추격하고 사이즈믹 차지를 무사히 회피할 때 소행성 지대를 항해할 때 뛰어난 조종사임이 증명되었다. 사실, 케노비는 콰이곤 진의 피잘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의 사건 이전에 비행을 한 때 즐겼다.

케노비는 또한 비무장 전투에 충분한 수준의 기술을 개발하여, 비록 그가 라이트세이버 기술에서 만달로리안보다 더 뛰어나기는 했지만, 데스 워치의 지도자인 프레 비즐라와 비무장 기술로 경쟁했다. 카미노에서 장고 펫과의 결투에서 케노비는 잠시 그의 라이트세이버를 잃어버렸고 비무장 전투에서 현상금 사냥꾼과 싸웠다. 게다가, 그가 라이트세이버를 선호했지만, 케노비는 모랄로 이발의 상자에서 "라코 하딘"으로, 그리고 자신의 블라스터로 그리버스를 패배시킴으로써 증명된 것처럼 훌륭한 명사수였다.

"기술이 녹슬었다"고 인정했지만, 케노비는 살루카미 행성계에서 자신의 위치로 보내는 이스 코스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손 신호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었다. 그는 은하 기초 표준어, 트윌레키, 아마니 언어, 펠루시아의 부족 언어 및 쉬리우크을 포함한 많은 언어를 이해했다.

뒷이야기[]

보이지 않는 위험에서의 젊은 오비완 케노비의 초기 컨셉아트

새로운 희망의 경우, 오비완 케노비는 알렉 기네스 경이 연기했는데, 알렉 기네스 경은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스타워즈 영화 중 유일한 연기 관련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다. 기네스는 제국의 역습제다이의 귀환에서 케노비의 영혼 역할을 다시 맡았다. 하지만, 기네스는 스타워즈 세계관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고, 이 영화가 "동화 쓰레기"라고 생각했다. 그는 케노비의 역할과 연관되는 것을 매우 싫어했다.

오비완 케노비는 보이지 않는 위험, 클론의 습격, 시스의 복수에서 이완 맥그리거가 연기했다. 제임스 아놀드 테일러는 클론 전쟁 영화와 TV 시리즈뿐만 아니라 스타워즈 반란군에서 케노비의 목소리를 냈다. 깨어난 포스에서 테일러는 레이의 포스 환상 동안 짧은 장면에서 케노비의 목소리로 돌아 왔지만 나중에는 음성 오버가 맥그리거의 음성으로 대체되었다. 기네스의 목소리도 사용되었는데, 그의 "레이"라는 대사가 "두렵다"이라고 말하는 오디오에서 추출되었다." 기네스와 맥그리거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9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에서 다시 들렸다. 스타워즈 반란군 3번째 시즌 에피소드 "Twin Suns (두 개의 태양)"에서 케노비의 목소리는 스티븐 스탠튼이 맡았다.

The Making of Star Wars: The Definitive Story Behind the Original Film은 조지 루카스가 원래 케노비를 죽게 하는 계획을 생각해 냈다고 말했는데, 기네스가 처음에는 반대했다. 밀레니엄 팔콘 호가 데스 스타를 탈출한 후 캐릭터가 이야기에서 거의할 일이 없다고 설명함으로써 루카스는 그를 설득하여 이것을 허용했다. 하지만, 다른 소식통은 케노비를 죽이겠다는 생각이 남편이 이야기 속에서 긴장감을 유발할 방법을 찾을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하자 마시아 루카스에서 나온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케노비의 포스의 영은 원래 2017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8 라스트 제다이의 초기 초안에 등장했지만, 라이언 존슨 감독은 최종적으로 요다를 대신 사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스카이워커와 교류한 케노비의 유일한 형태는 고 알렉 기네스 중 하나였으며, 루크가 이완 맥그리거의 오비완과 교류하게 하는 것은 루크가 어린 시절 오비완을 만난 적이 없기 때문에 너무 이상하게 느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논 캐논 시리즈 LEGO 스타워즈 : 프리메이커의 모험 시즌1 에피소드 "Crossing Paths"에서 케노비의 목소리는 마이클 도노반이 맡는다. 케노비는 나중에 "운명의 결투"에 나오는 홀로그램에 출연하게 된다.

벤 케노비의 루크에 대한 관찰[]

한국 스타워즈 라인 웹툰은 루크 스카이워커의 어린 시절에 대한 단편 소설을 담고 있다. 이 만화에 따르면, 루크가 케노비를 만나는 것을 막으려는 라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루크는 결국 12살이 되었을 때 그를 만났다고 한다. 스카이워커는 친구 윈디와 듀백을 타고 모험을 떠났지만 이내 모래폭풍을 만나 둘 다 의식을 잃었다. 스카이워커가 깨어났을 때, 근처에 크레이트 드래곤이 몰래 다가왔다. 드래곤이 공격을 시도한 것처럼 케노비가 나타나 거대한 생명체를 참수했다. 스카이워커가 누구냐고 묻자 케노비는 자신의 이름이 "벤 케노비"라고 답하며 자신이 스카이워커 아버지의 오랜 친구임을 밝혔다.

케노비는 스카이워커와 윈디를 데리고 스카이워커의 삼촌 오웬 라스를 만나 마을로 돌아갔다. 라스가 루크를 안전하게 데려와준 그에게 감사했지만 아이에게서 떨어지라고 말한 것은 스카이워커를 위험에 빠뜨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대가로 케노비는 스카이워커를 관찰하고 있다고 말하고, 라스에게 언젠가 농장을 떠나겠다고 말하면서 포스가 자신에게 강하다고 주장했다. 라스는 공화국이 목락된 이후 제다이가 끝났다고 대답하면서 다시는 그들의 농장를 방문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출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