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as-canon.png

"배운 것을 전승하거라. 힘, 깨달음, 좋아. 그렇지만 나약함, 절망, 실패도 가르쳐야 한다. 그래, 그 중에서도 실패 말이다. 실패는 가장 위대한 스승이지. 루크, 우린 그들이 넘어설 존재야. 그것이 모든 스승의 짐이란다."
―요다가 루크 스카이워커에게[출처]

신비한 종족에 속하며 포스 센시티브의 남성인 요다은하 공화국의 부상과 몰락, 뒤를 이어 은하 제국의 부상을 목격한 전설적인 제다이 마스터였다. 신장은 작지만 지혜와 힘으로 존경받는 요다는 제다이의 여러 세대를 훈련시켜 결과적으로 제다이 기사단그랜드 마스터가 되었다. 9세기의 은하계 역사를 통해 살았던 그는 클론 전쟁에서, 루크 스카이워커를 통하여 제다이의 재건, 불사의 길을 열어주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였다.

896 BBY에 태어난 요다는 공화국 후반기에 거의 900세였다. 제다이 고등 평의회의 주요 일원으로, 그의 동시대의 사람인 메이스 윈두키아디 문디와 같은 다른 전설적인 마스터가 포함되었다. 32 BBY, 나부 침공 당시 이단자인 콰이곤 진은 고등 평의회에서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소개하였는데, 그는 예언된 선택받은 자를 발견했다는 확실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제다이 원로들은 소년이 두려움과 분노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그를 훈련시키려 하지 않았으며, 스카이워커가 너무 늙고 감정적으로 타협해서 제다이 코드에 헌신 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나부 해방 중 진이 사망한 후, 고등 평의회는 요다가 스카이워커의 수련생에 대한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의 훈련에서 심각한 위험을 감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뒤집었다. 동시에, 제다이는 그들의 고대 적수인 시스가 수 천년 후에 숨어서 돌아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의 규울을 알고있는, 요다는 오비완 케노비가 시스 제자 다스 몰에게 승리한 후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시스 군주가 활동적으로 남아 있다고 확신했다.

그 후 10년 동안, 22 BBY 한때 요다의 파다완 이었던 두쿠 백작이 이끄는 항성계가 공화국에서 완전히 탈퇴할 것을 위협하면서 내전 직전에 있었다. 스스로 공화국 전체를 방어할 수 없게 된 제다이는 새로 형성된 공화국의 대군을 지휘했고, 요다 자신은 클론 전쟁의 첫 번째 전투에서 독립 항성계 연합분리주의 드로이드 군대에 대하여 클론 트루퍼육군을 이끌고 있었다. 3년 동안 요다는 제다이 장군으로 활동하여 공화국군의 전쟁을 이끌었고, 전쟁에 신속하고 결정적인 종전을 가져오기로 결심했지만, 제다이를 파괴하고 시스의 권력을 재건시키기 위해 음모를 꾸민 시스의 암흑 군주 다스 시디어스에 의해 그의 노력이 약화되었다. 19 BBY에 제다이 숙청이 시작된 이후, 코러산트와 은하계 전역에서 수천 명에 제다이들이 살해된 이후, 요다는 자칭 은하 황제에 맞서 싸웠지만 짦은 시디어스의 통치를 중단시키지 못하고 실패하여 결과적으로 망명하여 물러났다. 그의 편에서 이전에 아나킨 스카이워커였으며 다스 베이더로 돌아선 그는 시스 스승과 힘을 강화한 새로운 수련생이 되었다. 그의 남은 세월은 아나킨의 아들인 루크 스카이워커제다이 기사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전설적인 그랜드 마스터를 찾을 때까지 데고바의 외딴 세계에서 고립되어 지내며 살아갔다. 1년 후, 4 ABY 그의 건강이 급속하게 악화되어 요다는 노년으로 사망하고 포스와 하나가 되었다.

성격과 특성[편집 | 원본 편집]

요다는 800년 동안 제다이의 교사로 일했다.

지혜로 유명한 요다는 8세기 동안 제다이 세대를 훈련시키고 가르쳤다. 그는 아나킨 스카이워커나 루크 스카이워커가 제다이 훈련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여겨 받아들이기를 꺼렸다. 다만 두 경우 모두 오비완 케노비가 훈련생으로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도록 허용했다.

두쿠가 지오노시스에서 요다와의 결투 중 부분적인 방붕괴를 일으키자 제다이는 두쿠를 쫓는 대신 도망치는 시스를 쫓거나, 떨어지는 잔해에서 다친 오비완 케노비와 의식을 잃은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보호하는 선택에 직면하여 두쿠를 쫓는 대신 동료들을 구하는 쪽을 택했다. 그러나 동료 마스터 플로 쿤의 함대가 연합군의 초강력 무기 멀레벌런스 호에 의해 파괴되자 요다는 분리주의 선박이 제기한 위험을 이유로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아소카 타노가 쿤을 수색하는 것을 금지했다.

요다는 모라밴드 행성에 대한 환영으로 자신에게 나타났던 죽은 시스 군주 다스 베인의 영혼의 유혹에 저항할 수 있었고, 그 영혼이 단순한 환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어두운 면을 향한 부름을 거부할 수 있었다.

엔도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죽음에 가까워지자 요다는 자신의 죽음과 임박한 죽음을 받아들이고 포스와 하나가 되어 죽었다.

요다의 귀는 표현력이 있었고 그가 놀라움과 같은 강한 감정을 표현할 때 때때로 웅크리곤 했다. 이 귀들은 또한 매우 민감했다.

그는 집중적인 제다이 훈련과 기사단 내 높은 지위에도 불구하고 비밀리에 고대 제다이 성서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루크가 처음 만났을 때 장난스럽게 루크의 소지품을 샅샅이 뒤지고, 손전등을 위해 R2-D2와 싸웠고, 고대 제다이 문자에 불을 붙였다고 했을 때 즐겁게 웃었고, 루크의 계속되는 알지 못 함에 대해 "자신이 보고 싶었다"고 말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좋은 유머감각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케노비가 수업 중에 기록보관소에서 사라진 행성 카미노에 대해 말했을 때,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마스터 케노비는 행성을 잃었다. 얼마나 창피한지. '정말 창피하네요’

그는 독특하고 독특한 언어 패턴을 가지고 있었다: 즉, 그는 동사 앞에 주제와 대상을 배치하면서 문장에서 단어를 재배치하곤 했다("우키와의 좋은 관계, 나도 가지고 있다."처럼).

요다는 그의 고향에 대해 매우 비밀스러웠고 그것을 아무에게도 공개하지 않았다.

힘과 능력[편집 | 원본 편집]

요다는 광선검을 가진 가장 숙련된 제다이 중 한 명이었다.

광선검 능력[편집 | 원본 편집]

작은 체구와 노령에도 불구하고 요다는 짧은 초록날의 광선검을 휘두르며 극도로 뛰어난 라이트세이버 결투자였다.

요다는 탄알 튕겨는 데에 매우 능숙했으며 동시에 여러 적을 상대하고 쉽게 이길 수 있는 능력 이상을 입증했다. 그는 제다이를 받아들일 것인지 연합를 동맹으로 받아들일 것인지 카툰코 왕에 대한 시험으로 벤트리스가 보낸 드로이드 육군 전체를 자신에게 단 한발도 맞추지 못하고 단독으로 패배시킬 수 있었다.

라이트세이버로 요다의 기술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그가 시스 군주 백작 두쿠와 다스 시디어스에게 결투를 벌였을 때이다. 두쿠와 싸울 때 요다는 결투를 통해 우위를 유지해 두쿠를 수비로 몰아넣었고, 도주를 결심하지 않았다면 두쿠를 물리쳤을 것이다. 비록 처음에는 서로 필적해지만 그와의 시디어스와의 결투는 결국 요다의 우위로 바뀌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시디어스는 그에게 맞서기 위해 포스를 이용하도록 강요받았다.

포스 능력[편집 | 원본 편집]

그의 작은 체구와 나이에도 불구하고 요다는 매우 강력하고 포스에서 뛰어났다.

요다는 포스를 사용해 스카이워커의 X윙을 데고바 늪에서 들어올렸다.

요다는 염동력과 모든 형태에 매우 능숙했다. 지오노시스 행성에서 두쿠와 마주했을 때, 요다 역시 매우 숙련된 시스 군주가 던진 모든 금속 조각과 돌판을 손쉽게 뿌리치며 탁월한 숙달력을 발휘했다. 그는 심지어 포스 푸쉬로 다스 시디어스 그 본인을 공중으로 날려버릴 수 있었고, 그들이 의회 건물에서 싸웠을 때 그가 그에게 던진 의회 호버패드를 멈추고 방향을 바꿀 수 있었다.

산호 위성의 루고사에서 연합군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요다가 어렵지 않게 2개의 드로이드를 당겨 라이트세이버로 베었고, 보병 중 한 명을 조종하는 드로이드의 여러 조각을 공중으로 던졌고, 둘 다 다른 보병 전차의 윗부분을 열어서 보내면 드로이드가 공중으로 조종했다. 요다는 드로이드가 처리된 뒤 강력한 시스 암살자 아사즈 벤트리스를 염동력으로 쉽게 제압해 중간에 라이트세이버 공격을 막고 간단한 몸짓으로 무장해제시켰고, 벤트리스가 폭발을 일으키면서 발생한 수많은 돌을 격퇴했다.

루크 스카이워커에게 포스로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요다는 그의 제자의 가라앉은 T-65B 엑스윙 스타파이터를 데고바의 늪에서 눈에 띄는 변형이 없는 마른 땅으로 떠올렸다. 요다는 살아있는 돌의 거인들의 공격도 막을 수 있었다.

요다는 손바닥으로 포스 번개를 흡수하고 튕겨낼 수 있었다.

시스 군주 다스 티라누스와 다스 시디어스와의 결투에서 요다는 쉽게 멈출 수 있었기 때문에 포스 디플렉션에 대단한 능숙함을 보여주었고 두쿠의 포스 번개를 맨손으로 되돌리고 심지어 손바닥만으로 시디어스의 포스 번개를 막을 수 있었지만 완전히 되돌릴 수는 없었다. 그 에너지가 결국 폭발하면서 두 전투원 모두 서로 멀리 떨어뜨려, 교착 상태에서 결투를 끝내고 요다를 탈출하게 했다.

그가 포스의 전투적인 응용을 사용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요다의 수년간의 광범위한 연구와 결합된 포스와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연결은 또한 그에게 수많은 보충 능력을 부여했다. 퀸란 보스의 재판에서, 요다는 그들을 만지는 것만으로도 포스 사용자의 정렬을 밝힐 수 있었고, 포스가 영혼의 역사를 읽을 수 있었고, 보스가 다른 많은 제다이에게 숨길 정도로 능숙함에도 불구하고 그가 어두운 면에 빠졌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데고바에서 유체적으로 고립되는 동안 요다는 포스에서 활동하는 다른 제다이를 볼 수 있었다. 그는 제다이의 길을 버린 사람을 볼 수 없었다. 그는 은하계를 가로지르는 제다이 사원들과 정신적인 접촉을 유지할 수 있었고, 텔레파시로 그 안에 있는 어떤 제다이와도 대화할 수 있었다. 그는 또 콰이곤 진이 할 수 없었던 죽음 이후에도 의식을 유지하는 기술을 완전히 숙달해 단순히 실체를 알 수 없는 목소리가 아닌 눈에 보이는 존재를 드러낼 수 있었다.

요다 역시 포스 환영을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는 포스 예언이 완전하지 않으며 미래가 항상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이해했다. 그의 환영은 클론 전쟁에서 제다이의 몰락과 심지어 자신의 죽음까지 예견하게 했다.

포스의 영으로서 요다는 분명히 날씨를 조작하여 번개를 일으키기 위해 그런 타격을 직접 소환 할 수 있었다. 그는 지팡이로 루크 스카이워커를 때리는 능력을 보여, 요다와 막대기가 표면적으로는 비육체임에도 불구하고 물리적인 의미에서 살아있는 세계와 접촉하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다른 능력[편집 | 원본 편집]

요다는 콰이곤 진에 의해 혼자 여행할 수밖에 없었을 때 아나킨의 개인 요격기를 편안하게 조종하며 제다이로 돌아올 때까지 아무런 피해를 입히지 않을 수 있었던 것처럼 병사들에게 자주 맡기면서도 조종에 능숙한 모습을 보였다.

클론 전쟁 동안 요다는 자신이 뛰어난 전략가이자 지도자임을 입증하여 매우 효과적인 장군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그의 능력은 루고사의 산호초 위성에서 연합군과의 대결 중에 나타났다.

요다는 압도적인 역경에도 불구하고 그의 병력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었고, 전술적으로 드로이드 육군를 쉽게 물리칠 수 있었고, 보병 전차들의 약점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파괴했고, 어느 순간 탱크를 조종하는 드로이드 중 하나를 속여 다른 탱크를 파괴할 수 있었다.

뒷이야기[편집 | 원본 편집]

조 존스턴의 초기 컨셉아트.

단순히 요다로 줄이기 전에 '민치 요다'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캐릭터는 1980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에 첫 출연했고, 이후 오리지널 삼부작의 종편인 '스타워즈: 에피소드 6 제다이의 귀환'에 출연했다. 그는 또한 프리퀄 삼부작의 3편 에피소드에 모두 출연했고, '스타워즈: 클론전쟁'와 '스타워즈 반란군'의 애니메이션 TV 시리즈에도 다수 출연했다. 요다는 또한 스타워즈 레전드 상표 아래 있는 다양한 확장 세계관 자료에서 역할을 했고, 따라서 비캐논적인 역할을 했다.

요다가 데고바에서 루크에게 준 많은 정보와 훈련은 원래 벤 케노비가 줄 예정이었으나, 새로운 희망에서 케노비가 죽었기 때문에 조지 루카스는 케노비가 죽은 후 루크의 스승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다를 생각해냈다. 요다의 초기 개념은 에피소드 5의 디자인 부서가 만든 다양한 땅속 요정과 작은 요정과 같은 묘사와 함께 그가 작은 외계인으로 다시 구현되기 전에 그를 커다란 외계인으로 상상했다.

요다의 출연이 확정되자 메이크업과 생물 관리자 스튜어트 프리본은 상세한 인형을 만들어 프랭크 오즈에 의해 스크린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외관상 더 젊은 새로운 모델은 닉 더드먼의 애니매트로닉스 제작진이 '에피소드 1'촬영을 위해 만든 것으로, 요다가 2시간 동안 씨지아이(CGI) 모델로 출연하기도 했다. 에피소드 2에서 요다의 캐릭터는 전적으로 컴퓨터로 생성된 이미지를 통해 실현되었는데, 부분적으로는 요다와 두쿠와의 결투의 액션 장면에 의해 부과되는 현실적인 필요성 때문이기도 했고, 부분적으로는 애니메이션 감독 롭 콜먼의 결정 때문이기도 했다. 현실성에서 오즈의 인형극을 넘지 않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요다 애니메이션은 '제국의 역습'의 여러 장면들이 새로운 기술을 애니메이션 테스트로 사용하여 재창조되고 평가된 후에 받아 들여졌다.

요다의 스타워즈: 클론전쟁 육체화 목소리는 노련한 스타워즈 성우인 톰 케인이 녹음하였다. 2005년 '시스의 복수'기자회견 당시 오즈는 처음에 이 시리즈에 참여할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2007년 Aintitcoolnews.com과의 인터뷰에서 최종적으로 참여을 부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즈는 이후 스타워즈 반란군에서 캐릭터의 녹음을 하기 위해 돌아왔다.

오즈는 2015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7 깨어난 포스', 2017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8 라스트 제다이', 2019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9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등 시퀄 삼부작 3편에서 모두 요다 역을 맡아 이어갔다. 깨어난 포스에서, 레이의 포스 환영에서 오비완 케노비와 함께 요다의 목소리가 들렸다. 영화의 초기 개발 동안 요다는 원래 더 큰 역할을 할 예정이었다. 비록 영화에서 캐릭터를 잘랐을 때 이 녹음이 사용되지 않았지만, 프랭크 오즈에게 일부 대사를 요다로 녹음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한 결정하였다. 라스트 제다이 감독 라이언 존슨에 따르면 요다의 영화 출연에 대해 "닐 스캔란과 그의 팀은 요다 인형을 재현했다. 이것은 인형일 뿐만 아니라, 그것은 제국 인형의 정확한 복제품이다. 그들은 이것을 위한 원래의 형성을 찾았다. 그들은 요다를 위해 원래의 눈을 칠한 여자를 찾았다. 그리고 나서 프랭크는 인형을 바로잡기 위해 몇 주 동안 그들과 함께 일했다. 그는 많은 테스트를 했고 인형 제작자들과 많은 적응을 했다. 그 과정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요다의 발끝의 수는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다. Star Wars: Absolutely Everything You Need to Know에서, 요다는 각각의 발 앞쪽에 3개, 뒤쪽에 1개의 발가락이 있어 많은 새들의 발가락과 비교하는 것으로 주어진다.

출연[편집 | 원본 편집]

참고 자료[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