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위키
Eras-canon.png

"크기는 중요하지 않아. 날 봐. 내 크기로 날 판단해, 그렇지? 흠? 흠. 그리고 넌 그러지 말아야 해. 나의 아군은 포스고, 강력한 아군이기 때문이다. 생명은 그것을 창조하고, 성장시킨다. 그것의 에너지는 우리를 둘러싸고 우리를 묶는다. 빛나는 존재는 우리가지, 이 조잡한 물질이 아니다. 너는 네 주위의 힘을 느껴야 한다. 여기, 너, 나, 나무, 바위, 사방에서, 그래. 심지어 육지와 함선 사이에도."
―요다가 루크 스카이워커에게[출처]

신비한 종족에 속한 포스 지각자 남성인 요다는 은하 제국의 부상에 이어 은하 공화국의 부상과 몰락을 목격한 전설적인 제다이 마스터였다. 키는 작지만 지혜와 힘으로 존경받는 요다는 제다이 세대를 훈련시켜 최종적으로 제다이 기사단그랜드 마스터로 복무했다. 9세기 동안 은하계 역사를 살아온 그는 클론 전쟁에서, 루크 스카이워커를 통해 제다이의 부활, 불사의 길을 열어주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

896 BBY에서 태어난 요다는 공화국 후반기에 거의 900세였다. 제다이 고등 평의회의 주요 일원인 그의 동시대 인은 메이스 윈두키아디 문디와 같은 다른 전설적인 마스터를 포함했다. 32 BBY의 나부 침공 동안, 독립적인 콰이곤 진은 예언된 선택받은 자를 발견했다고 완전히 확신하면서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고등 평의회에 소개했다. 제다이 원로들은 그 소년이 두려움과 분노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그를 훈련시키는 것을 거부하면서 스카이워커가 너무 나이가 많고 감정적으로 위태로워 제다이 강령에 전념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나부 해방 중 진이 사망한 후, 고등 평의회는 그의 훈련에서 심각한 위험을 감지하고 스카이워커의 수련생에 대한 요다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정을 뒤바꼈다. 동시에 제다이는 그들의 고대 적수인 시스가 천년 만에 숨어 돌아왔다는 것을 발견했다. 둘의 규율를 알고 있는 요다는 오비완 케노비시스 수련생 다스 몰을 이긴 후에도 적어도 한 명의 시스 군주가 더 활동적이라고 확신했다.

이후 10년 동안 이 은하계는 한때 파다완이었던 두쿠 백작이 이끄는 행성계 전체가 22 BBY에 공화국에서 분리 독립하겠다고 위협하면서 내전 직전이었다. 제다이는 스스로 공화국 전체를 방어할 수 없었던 가운데, 요다 자신이 클론 전쟁의 첫 전투에서 독립 행성계 연합분리주의 드로이드 육군에 대항하여 클론 병사를 이끌고 있는 등 새로 형성된 공화국 대육군을 지휘했다. 요다는 3년 동안 신속하고 결정적으로 분쟁을 종식시키겠다는 각오로 제다이 장군으로서 공화국군의 전쟁 노력을 이끌었지만, 제다이를 파괴하고 시스를 권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음모한 시스의 암흑 군주 다스 시디어스에 의해 그의 노력은 약화되었다. 19 BBY에서 제다이 대숙청이 시작되어 코러산트와 은하계 전역에서 수천 명의 제다이를 살해한 후, 요다는 자칭 은하 황제와 대치했지만 시디어스의 통치를 끊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망명으로 후퇴하면서 시스 스승은 새로운 수련생인 전 아나킨 스카이워커에서 전환된 다스 베이더와 힘을 굳건히 했다. 아나킨의 아들 루크 스카이워커가 제다이 기사가 되기를 바라며 전설적인 그랜드 마스터를 찾기 전까지 데고바의 외딴 세계에서 고립된 여생을 보냈다. 1년 후, 건강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요다는 노환으로 사망하여 4 ABY에 포스와 하나가 되었는데, 루크가 시디어스를 죽임으로써 선택받은 자로서의 운명을 완수한 아버지 아나킨을 구원하기 직전이었다.

성격과 특성[]

요다는 800년 동안 제다이의 교사로 일했다.

지혜로 유명한 요다는 8세기 동안 제다이 세대를 훈련시키고 개인 교습을 했다. 그가 그녀의 포스 유대 연결에 합류했을 때, 제다이 마스터 아바 크리스는 요다의 마음이 포스의 합창이 자신의 일부를 형성하는 것을 느꼈다. 그의 현명하고 위대한 마음의 노래는 크리스에게 가슴아프게 아름다워졌다. 그의 외모가 그렇게 보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목소리는 순수한 빛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크리스는 그를 사람들이 단순히 몸의 조잡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의 대명사로 여겼고, 이는 요다가 나중에 루크 스카이워커에게 물려줄 교훈이라고 여겼다. 그는 아나킨 스카이워커나 루크 스카이워커가 제다이 훈련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받아들이기를 꺼렸다. 그러나, 두 경우 모두 오비완 케노비가 그들을 훈련생으로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도록 허용했다.

제다이 사원에는 요다가 자주 명상을 하는 작은 정원이 있었는데, 또 다른 제다이는 평소 그런 순간의 사생활을 존중했다. 실제로 요다가 가장 좋아하는 곳은 자신만의 생각이었고, 명상을 할 수 있었고 그의 전체에 잔잔한 생명의 포스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두쿠가 지오노시스에서 요다와의 결투 중 부분적인 방붕괴를 일으키자 제다이는 두쿠를 쫓는 대신 도망치는 시스를 쫓거나 다친 오비완 케노비를 보호하고 떨어지는 잔해에서 의식을 잃은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구하는 선택으로 맞섰다. 그러나 동료 마스터 플로 쿤의 함대가 분리파 초강력 무기 멜레볼런스 호에 의해 파괴되었을 때 요다는 분리주의 선박이 제기한 위험을 이유로 아나킨 스카이워커와 아소카 타노가 쿤에 대한 수색을 하는 것을 금지했다.

요다가 가장 좋아하는 가르치는 방법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요다가 했던 모든 것이 학생들이 속도를 따라잡기를 기다리는 것이었다고 하더라도, 그는 그들이 거의 항상 그들이 필요한 것을 깨달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스터 메이스 윈두가 요다가 뭔가를 감지했는지 아닌지를 묻자, 그는 어린 제다이가 아무것도 감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 기다렸다. 윈두는 혼란스러운 상태를 유지하면서 무언가에 의해 야기될 필요가 없다는 느낌을 설명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아무것도"와 "무언가"가 항상 반대라는 윈두의 감정에 동의하지 않았고, 더 배울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결코 자신을 완전히 확신하지 못하게 했다. 윈두는 또 만약 그랜드 마스터가 두려워하는지 묻는다면 자신에게 질문을 되돌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나부 침공 당시 요다는 자신이 느낄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스 시디어스의 힘이 커지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어두운 면으로부터 편안하게 자신을 믿었다. 요다는 죽은 시스 다스 베인 경의 망령에 유혹당하는 것을 저항 할 수 있었는데, 그는 모라밴드 행성의 비전에 나타나 그 정신이 단순한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어두운 면으로의 부름을 거부했었다.

현명하지만 나이가 많은 요다는 데고바에서 말년을 보내며 루크 스카이워커를 훈련시키고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엔도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죽음에 가까워지자 요다는 자신의 죽음과 임박한 죽음을 받아들이고 포스와 하나가 되어 죽었다. 요다의 귀는 표현력이 있었고 그가 놀라움과 같은 강한 감정을 표현할 때 때때로 웅크리곤 했다. 이 귀들은 또한 매우 민감했다.

요다는 나이와 지혜에도 불구하고 유머감각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요다가 유머감각을 유지했던 이유 중 하나는 제다이 마스터 메이스 윈두가 젊은 시절에도 좋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동료 평의회 일원을 놀리며, 한 번은 당황스러운 질문이 있어서 사적인 토론에 도착했느냐고 물어본 적이 있는데, 윈두는 이를 즉각 부인했다. 그 후, 그는 윈두가 토론을 시작하고 마치 압박을 받는 것처럼 갈라지는 것을 보기를 바라며 말하기를 기다리기로 결정했다. 윈두는 또한 요다의 행동이 산만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는 항상 나이든 제다이의 판단을 믿곤 했다. 루크가 처음 만났을 때 장난스럽게 루크의 소지품을 샅샅이 뒤지며 전등을 위해 R2-D2와 싸우고, 고대 제다이 성서에 불을 붙인 것으로 추정되자 즐겁게 웃었고, 루크의 계속되는 무지함에 "그가 보고 싶었다"는 언급을 하며 즐거워하는 등 그의 유머감각은 다른 이들에게도 이어졌다. 또한 케노비가 수업 중에 기록 보관소에서 사라진 카미노 행성에 대해 말했을 때,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케노비 주인은 행성을 잃었다. 얼마나 창피한지. 얼마나 창피한지!"

그의 집중적인 제다이 훈련과 기사단 내 높은 지위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밀리에 고대 제다이 성서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독특하고 특이한 언어 형식을 가지고 있었다: 즉, 그는 동사 앞에 주제와 대상을 배치하면서 문장에서 단어를 재배치하곤 했다("우키족과의 좋은 관계, 나는 가지고 있다").

요다는 자신의 고향 세계에 대해 매우 비밀스러웠고 누구에게도 그것을 밝히지 않았다.

힘과 능력[]

요다는 라이트세이버를 가진 가장 능숙한 제다이 중 한 명이었다.

광선검 검술[]

작은 체구와 노령에도 불구하고 요다는 짧은 녹색 검날의 라이트세이버 휘두르며 매우 뛰어난 라이트세이버 결투자였다.

요다는 블라스터 굴절에 매우 능숙했으며 동시에 여러 적을 상대하고 쉽게 이길 수 있는 능력 이상을 입증했다. 그는 제다이를 받아들일 것인지 분리주의자들을 동맹으로 받아들일 것인지 카툰코 왕에 대한 시험으로 벤트리스가 보낸 드로이드 육군 전체를 자신에게 단 한 발도 맞히지 못하고 홀로 물리칠 수 있었다.

요다의 기술을 라이트세이버로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시스 군주 두쿠 백작과 다스 시디어스와 결투했을 때였다. 그가 두쿠와 싸울 때 요다는 결투를 통해 우위를 유지하여 두쿠를 수비에 몰아 넣었고 도망가기로 결정하지 않았다면 그를 물리쳤을 것이었다. 시디어스와의 결투는 처음에는 잘 맞췄지만 결과적으로 요다의 우세로 변하기 시작하면서 시디어스는 그에게 맞서기 위해 포스를 이용하도록 강요받았다.

포스의 힘[]

작은 체구와 나이에도 불구하고 요다는 매우 강력하고 포스에서 성취되었다.

요다는 포스를 사용해 스카이워커의 X윙을 데고바 늪에서 들어올렸다.

요다는 염동력과 모든 형식에 매우 능숙했다. 요다는 지오노시스에서 두쿠를 마주할 때 매우 숙련된 시스 군주가 던진 모든 금속 조각과 돌 석판를 힘들이지 않고 밀어냄으로써 뛰어난 염동력 숙달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심지어 포스 푸쉬로 다스 시디어스를 공중으로 날려버릴 수 있었고, 시디어스가 의회 건물에서 싸울 때 그에게 던진 의회 호버포드를 멈추고 방향을 바꿀 수 있었다. 루고사의 산호 위성에서 분리파 군대와 대치하는 동안 요다는 힘없이 두 개의 드로이드를 당겨 그의 라이트세이버로 그것들을 베었고, 보병 중 하나를 조종하는 드로이드의 여러 조각을 공중으로 날려버리고, 모두 다른 보병 전차의 윗부분을 열어 그것을 공중으로 보내고 드로이드를 제압했다. 드로이드가 처리된 후 요다는 강력한 시스 암살자 아사즈 벤트리스를 염동력으로 쉽게 제압하고, 라이트세이버 공격을 중간에 멈추면서 간단한 몸짓으로 무장해제시키고, 벤트리스가 폭발을 일으키면서 발생한 많은 돌들을 격퇴시켰다. 루크 스카이워커에게 포스로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요다는 그의 제자의 가라앉은 T-65B X윙 은하전투기를 데고바의 늪에서 눈에 띄는 부담 없이 마른 땅으로 끌어올렸다. 요다는 또한 살아있는 돌의 거인들의 공격을 막을 수 있었다.

제다이 파다완 벨 제티파르는 요다가 활동한 끝에 중력을 멈추기 위해 포스를 사용할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했다. 요다는 시스 군주들 두쿠 백작과 다스 시디어스와의 결투에서 포스 굴절에 뛰어난 실력을 보여줬고, 쉽게 멈추었다가 맨손으로 두쿠의 포스 번개 공격을 방향을 바꿀 수 있었으며, 손바닥만으로 시디어스의 포스 번개 공격을 간신히 막을 수 있었지만 완전히 꺾을 수는 없었다. 에너지가 결국 폭발하여 전투원 두 명을 서로 멀리 떨어 뜨려 교착 상태에 빠진 결투를 끝내고 요다가 탈출하게 했다.

요다는 손바닥으로 포스 번개를 흡수하고 굴절 할 수 있었다.

포스의 전투적 응용을 사용하는 그의 능력에도 불구하고, 요다의 엄청난 포스와 그의 수년간의 광범위한 연구와 결합된 포스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연결은 그에게 수많은 보충 능력을 부여했다. 퀸란 보스의 재판에서, 요다는 그들을 만지는 것만으로도 포스 사용자의 정렬을 밝힐 수 있었고, 포스가 영혼의 역사를 읽을 수 있었고, 보스가 다른 많은 제다이에게 숨길 정도로 능숙함에도 불구하고 그가 어두운 면에 빠졌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데고바에서 육체적으로 고립된 동안 요다는 포스에서 활동하는 다른 제다이를 볼 수 있었으며; 그는 제다이의 방식을 포기한 사람을 볼 수 없었다. 그는 은하계를 가로질러 제다이 사원과 정신적으로 접촉할 수 있었고, 그 안에 있는 제다이와 정신감응으로 대화할 수 있었다. 그는 또 콰이곤 진이 할 수 없었던 사후에도 의식을 유지하는 기술을 완전히 숙달해 단순히 실체를 알 수 없는 목소리가 아닌 눈에 보이는 존재를 드러낼 수 있었다. 또한, 요다는 손짓만으로 전투를 벌이면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치유하는 정도까지 포스 치유를 활용할 수 있었다.

요다는 또한 포스 환상을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는 포스 예언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미래가 항상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이해했다. 그의 비전은 클론 전쟁에서 제다이의 몰락과 심지어 자신의 죽음까지 예견하게 했다.

포스의 영으로서 요다는 분명히 번개를 일으키기 위해 날씨를 조작하거나, 직접 그러한 공격을 소환할 수 있었다. 그는 지팡이로 루크 스카이워커를 때리는 능력을 보여, 요다와 막대기가 표면적으로는 무형임에도 불구하고 물리적인 의미에서 살아있는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다른 능력[]

요다는 또한 콰이진 진에게 혼자 여행할 수밖에 없었던 것처럼 종종 병사들에게 맡기면서도 조종에 능숙한 수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요다는 아나킨의 개인 요격기를 편안하게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했고 제다이로 돌아올 때까지 어떠한 피해도 입히지 않을 수 있었다. 시디어스와 요다는 은하 의회에서의 결투 동안 똑같이 일치했다.

클론 전쟁 동안 요다는 자신이 뛰어난 전략가이자 지도자임을 입증하여 매우 효과적인 장군이었다. 그러한 점에서 그의 능력은 루고사의 산호 위성에서 분리파 군대와의 대결에서 발휘되었다. 요다는 압도적인 역경에도 불구하고 그의 병력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었고, 전술적으로 드로이드 육군을 쉽게 물리칠 수 있었고, 보병 전차들의 약점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파괴했고, 어느 순간 전차를 조종하는 드로이드 중 하나를 속여 다른 전차를 파괴할 수 있었다.

장비[]

공화국 시대 내내 요다는 자신의 라이트세이버를 휘둘렀다. 그는 지팡이를 사용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그것은 교훈으로 시작되었지만, 그의 파다완들에게는 정말 농담에 가까웠다; 그는 지팡이가 있는 방으로 절뚝거리며 들어가곤 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지팡이를 옆으로 던져놓고 재빨리 포스에서 속도를 사용하곤 했지만, 마침내 지팡이를 다시 잡고 절뚝거리며 달아났다. 그의 의도는 파다완이 실제로 지팡이가 필요한지 아닌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고바에서 망명하는 동안 나이가 들면서 그는 자신이 진정으로 그것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뒷이야기[]

조 존스턴의 초기 컨셉아트.

원래 요다로 단축되기 전에 "민치 요다"라고 이름이 붙여진 이 캐릭터는 1980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에서 첫 등장했으며 이후 스타워즈: 에피소드 6 제다이의 귀환, 오리지널 삼부작의 마지막 편에 출연했다. 그는 또한 프리퀄 3부작의 세 에피소드에 모두 출연했고, 스타워즈: 클론 전쟁스타워즈 반란군의 애니메이션 TV 시리즈에 여려 편에도 다수 출연했다. 요다는 또한 스타워즈 레전드 상표 아래 있는 다양한 확장 세계관 자료에 역할을 했고, 따라서 논 캐논적인 역할을 했다.

요다가 데고바에서 루크에게 준 많은 정보와 훈련은 원래 벤 케노비가 줄 예정이었으나, 새로운 희망에서 케노비가 죽었기 때문에 조지 루카스는 케노비가 죽은 후 루크의 스승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요다를 착상했다. 요다의 초기 개념은 그가 작은 외계인으로 재 구현되기 전에 그를 큰 외계인으로 상상했으며, 에피소드 5의 디자인 부서에 의해 다양한 땅속 요정과 요저과 같은 묘사가 만들어졌다.

요다의 출연이 확정되자 메이크업과 생물 감독자 스튜어트 프리본은 프랭크 오즈가 화면에 생동감 있는 상세한 인형을 만들었다. 외모상 더 젊은 새로운 모델은 에피소드 1의 촬영을 위해 닉 더드먼의 애니매트로닉스 단체에 의해 제작되었는데, 요다는 또한 두 번의 촬영 기간 동안 CGI 모델로 등장했다. 에피소드 2에서 요다의 캐릭터는 전적으로 컴퓨터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통해 실현되었는데, 부분적으로는 요다가 두쿠와의 결투의 액션 장면에 의해 부과된 현실적인 필요성과 부분적으로 애니메이션 감독 롭 콜먼의 결정 때문이었다. 현실성에서 오즈의 인형극을 능가하지 않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요다의 애니메이션 형태는 제국의 역습의 여러 장면이 애니메이션 테스트로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재창조되고 평가된 후에 받아 들여졌다.

요다의 스타워즈: 클론 전쟁 구체화는 노련한 스타워즈 성우 톰 케인이 맡았다. 2005년 시스의 복수 DVD 기자 회견에서 오즈는 처음에 자신이 시리즈에 참여할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2007년 Aintitcoolnews.com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결국 어떠한 참여도 부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즈는 나중에 스타워즈 반란군에서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돌아왔다.

오즈는 2015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7 깨어난 포스, 2017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8 라스트 제다이, 2019년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9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등 3편 모두에서 요다 역을 계속했다. 깨어난 포스에서 요다의 목소리는 오비완 케노비의 목소리와 함께 레이의 포스 환상 동안 들렸다. 영화의 초기 개발 과정에서 요다는 원래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었는데, 이 결정은 프랭크 오즈에게 요다로 몇 줄의 대사를 녹음해 달라고 요청할 만큼 충분히 진행되었지만, 이 녹음들은 영화에서 등장인물이 잘릴 때 사용되지 않았다. 라스트 제다이 감독인 라이언 존슨에 따르면 요다가 영화에 출연한 것에 대해 "닐 스캔란과 그의 부서는 요다 인형을 재현했다. 꼭두각시일 뿐만 아니라 엠파이어 꼭두각시 인형의 정확한 복제품이다. 그들은 그것을 위한 원래의 형성을 발견했다. 그들은 요다를 위해 원래의 눈을 칠한 여자를 발견했다. 그리고 나서 프랭크는 인형을 바로잡기 위해 몇 주 동안 그들과 함께 일했다. 그는 많은 테스트를 했고 인형 제작자들과 많은 적응을 했다.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요다의 발에 있는 발가락의 수는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다. Star Wars: Absolutely Everything You Need to Know에서, 요다는 그의 발 앞에 발가락이 세 개 있고, 뒤에 발가락이 한 개씩 있는 것으로 주어지며, 그것들을 많은 새들의 것과 비교한다.

2014년 10월 29일 할로윈 테마 업데이트를 위해 요다 의상이 The Sims 4에 추가 되어 게임에 착용할 수 있었다. 그 의상은 순전히 외형이며 게임 플레이 변경은 없다.

출연[]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