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위키
Eras-legends.png

캐논 / 레전드

제다이 기사의 신성한 기사단, 이후 구 제다이 기사단이라고도 알려진 제다이 기사단은 고대의 수도적 평화 유지 조직이었으며 그들은 포스를, 특히 밝은 면을 신앙하고 준수하여 믿는 것으로 통일되어있었다. 제다이는 은하 공화국의 평화와 정의의 수호자였으며 포스의 힘을 의지한 세력들 중 가장 잘 알려진 조직이었다. 기사단은 일련의 제다이 평의회가 이끌었다. 포스의 어두운 면을 사용하며 신봉하는 유명한 포스 센시티브의 종교 집단 시스의 위협과 수 많은 시련에도 불구하고 수 천 년 간 성장을 이루어 갔다.

많은 대분열 당시 많은 제다이들이 기사단을 떠났으며 그들은 어떻게 포스를 사용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제다이와 망명자들은 몇몇 전쟁으로 이어졌으며 다양한 교착 상태로 도달하였다. 백년의 암흑기 이후 망명자들은 추방당한 후 시스 제국을 건국하였다. 시스는 결국 공화국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초공간 대전쟁 당시 시스들은 코러산트를 침략하였다. 코러산트의 제다이는 제다이 가디언 아나우아스 스베그와 제다이 마스터 메밋 나디엘이 이끌었으며 행성을 성공적으로 방어하고 시스를 패배시켰다. 그러나 또 다시 제다이 기사단의 사람들 중 시스가 다시 일어났으며 더 많은 전쟁이 벌어졌다. 또한 제다이들이 고대 시스 제국은 완전히 멸망하였다고 믿었으나 다음 천 년 동안 개혁되고 성장하였다.

수 천 년이 지나고 시스 대전쟁 이후 시스 제국은 만달로리안들을 이용하여 무기력한 공화국을 공격하였다. 제다이 평의회는 기사단의 일원들에게 전쟁에 따라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였다. 그러나 두 제다이인 레반과 알렉은 많은 동료들의 지지를 얻어 전쟁에서 공화국의 편에 섰다. 길고 피비린내 나는 충돌에서 승리한 이후 레반과 그을 따른 제다이들은 전쟁이 끝난 후 사라졌다. 그들이 돌아온 후 그들은 어두운 면으로 돌아서있었으며 전쟁 당시 제다이 기사단은 레반의 가르침에 의해 유혹을 당하여 파괴되었다. 여파 당시 기사단은 100명 이하의 제다이들이 남았었다. 이에 대해 제다이 평의회에서 남아있는 일원들은 공식적으로 기사단을 해체하였다. 그 직후 남아있는 제다이들은 카타르에 소집에서 다스 니힐러스에게 죽음을 당하였다. 그러나 추방당한 제다이 기사 미트라 슈릭은 다스 니힐러스, 다스 사이온, 다스 트레이야의 시스 삼두정을 패배시키고 잃어버린 제다이를 도와 기사단을 재건하였다.

제다이 내전으로부터 3백 년 후 고대 시스 제국은 은하계의 통제권을 장악하기 위해 다시 강력해진 제다이와 공화국에게 싸움을 걸었다. 시스 제국의 초기 맹공격은 공화국 국토의 절반이 넘는 땅을 차지했다. 그러나 공화국은 중간 은하에서 시스의 진군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시스 제국은 휴전으로 은하계를 놀라게 하였으며 공화국은 받아들었다. 그러나 시스는 전쟁에 소강상태를 이용하여 코러산트를 기습 공격하였다. 공화국 수도의 함락은 시스가 공화국으로부터 많은 양보를 얻어낼 수 있도록 갈취하였다. 그리고 코러산트 조약에 결과는 제국의 유리하게 기울어졌다. 냉전이 시작되고 20년 간 지속되었다. 그 후 분쟁은 새롭게 시작되었으며 공화국은 결정적으로 승리하였다.

수 세기 후, 은하계는 다시 한 번 공화국과 시스 사이의 일어난 전쟁에 휩싸였다. 군주 호스는 제다이들을 재편성하여 이끌었으며 행성 루산에서 시스를 쫒아내었고 결과적으로 시스들은 철수하였다. 이후 일곱 번이나 되는 긴 루산의 전투에서 시스는 패배를 당하였고 멸망되었다고 추정되었다. 그들 중 한명이 간신히 살아남았으며 시스 기사단을 재조직하였다. 다스 베인의 발자취는 감춰져 있었으며 시스들은 인내력을 가졌다. 천 년 후 시스들은 자신들의 존재를 드러내며 복수를 결심하였다.

분리주의 사태가 최고조의 달하였을 시기 공화국은 분열이 되었으며 전쟁은 은하계를 다시 한번 전쟁에 빠뜨렸다. 클론 전쟁 당시 공화국의 군대는 다시 한 번 제다이들이 이끌었으며 전쟁의 첫 번째 전투 당시 마스터 요다와 클론 군대가 제다이들을 돕기 위해 도착하기 전 거의 2백명의 가까운 제다이들이 죽었다. 이후 3년 가까이 전쟁의 방향은 공화국에게 유리하였으며 제다이와 공화국이 완벽한 승리를 보여주는 듯하였다. 그러나 전쟁 자체는 시스 대계획의 단순한 움직임이었으며 공화국의 최고 수상, 실제로는 시스 스승이었던 팰퍼틴은 계획을 실행하였고 제다이는 결과적으로 진실을 알았으나 그 계획의 실행을 멈출 수는 없었다. 팰퍼틴은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어두운 면으로 돌아서게 만들었으며 제다이 대숙청을 선동하였다. 기사단은 사실상 시스에게 전멸되었으며 실존하여 섬긴 공화국에게 배신을 당하였고 오직 몇몇만이 제다이 대숙청에서 살아남았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