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위키
스타워즈 위키
Eras-canon.png

고대에 사용된 포스의 어두운 면의 문장

보겐으로도 알려진 포스의 어두운 면포스를 연결하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였다. 어두운 면의 힘을 활용하는 것은 열정과 같은 원초적인 감정에 빠져드는 것이었다. 어두운 면은 탐욕이었다. 변화의 두려움과 놓아줄 수 없는 무능. 물건을 붙잡으면서 포스의 의지에 반항하고 분노하고 증오하게 되었고, 이는 결국 고통으로 이어졌다. 어두운 면을 정복할 수 없었던 사람들은 그것에 의해 삼켜졌다. 시스는 어두운 면을 받아들이고 포스의 의지, 따라서 포스의 밝은 면에 봉사했던 제다이의 치명적인 적으로 잘 알려진 포스를 지각하는 자들이었다.

어두운 면은 밤과 남성성과 연관되어 있었다. 밝은 면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모든 생명체의 필수적인 부분이었고, 영혼의 그림자로서, 어두운 면은 빛의 길을 걷기 위해 지각자들에 의해 계속해서 극복되어야 했다. 어두운 면에 빠져드는 것은 불균형을 초래했다. 어두운 면은 밝은 면보다 더 강력하지 않았다. 그것은 파괴적이긴 하지만 더 쉬운 길이었다. 구원은 항상 가능했지만 어둠의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면 어두운 면이 자신의 운명을 지배할 수 있다.

포스의 재능을 가진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자신의 애착을 놓지 못하는 무능력 때문에 어두운 면의 유혹에 굴복하고 말았다. 스카이워커는 어머니와 아내에게 애착을 가졌고, 그들의 죽음의 가능성은 그를 자연적인 삶의 흐름과 포스 자체에 반항하게 만들었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고 증오스럽고 흉직한 사이보그와 악의 대리인이 될 것을 두려워하여 힘을 추구하게 했다.

의미[]

어두운 면은 분노, 공포, 공격성 또는 악의, 또는 두려움으로 정의되었다. 시스가 어두운 면을 '어두운'이라고 지칭한 것은 비밀스럽기 때문이라고 했다.

어두운 면의 본질[]

어두운 면에 유혹된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존재하지 않고 다스 베이더가 되었다.

어두운 면은 힘을 불러일으키고 이를 똑같이 받아들이는 이들에게 분노와 증오를 일으키고 고통을 가져다 주는 상실에 대한 두려움과 맞물리는 이기심, 소유였다. 이전 암흑 시종 아사즈 벤트리스가 지적했듯이, 어두운 면을 따르는 사람들은 결코 만족하지 않았고, 항상 그들이 얻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원했다. 사실 그랜드 마스터 요다는 두려움에 빠지고 나서 분노와 증오가 어두운 쪽으로 가는 길이라고 믿었다. 요다는 한 번 어두운 길을 걷기 시작하면 그들의 운명을 영원히 지배한다고 믿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밝은 면으로의 복귀는 항상 가능했다.

오만[]

어두운 면은 모든 생명체에서 이기심, 두려움, 공격적인 감정이었다. 그러나 존재들은 종종 부정하고 이 진실로부터 벗어나려고 노력하면서 어두운 면이 외부적인 것, 그 일부가 아닌 것, 그들이 제거할 수 있는 것 같은 것이라고 상상했다. 그런 자만심은 쉽게 빠져들 수 있었다. 수백 년 동안 자신의 어둠을 정복하기 위해 훈련했던 그랜드 마스터 요다마저도 처음에는 힘을 주지 않기로 선택한 자신의 어두운 모습을 자신의 일부분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진실을 부정하는 것은 어두운 면만을 부추였다.

애착[]

살아있는 존재들은 애착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에 애착은 소유였고, 이와 같이 어두운 면의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그 핵심에는 이기심이 있었다. 소유였기 때문에 상실의 두려움에 휩싸였는데, 그것은 여전히 탐욕의 또 다른 얼굴이었다. 애착이 사랑에 스며들었을 때, 그것은 아나킨 스카이워커가 묘사한 것처럼 고통이 된다. 사랑은 상실에 대한 두려움과 그 상실이 가져올 고통에 대한 두려움에 시달렸다. 따라서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 사랑과 연인이 모두 포로인 감옥이었다. 애착은 질투로 이어졌고 증오로 이어진 것은 항상 두려움으로 이어졌다.

힘에 대한 탐욕[]

어두운 면의 함정은 이기적으로 얻은 것이 무엇이든 결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시스는 서로 도살하고 있었고, 그들 자신의 탐욕의 희생자들이었다. 다스 시디어스의 궁극적인 욕망은 우주 자체를 바꾸기 위해 어두운 면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아내에 대한 애착으로 죽음을 물리칠 수 있는 힘만을 원했던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궁극적으로 은하계를 지배하고 그가 원하는 대로 일을 만들고자 하는 욕망을 발전시켰다.

제다이는 포스의 밝은 면을 따르라고 배웠지만 어두운 면은 유혹적이었고, 막은 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차분하고 평화롭고 수동적이어야 했고, 따라서 분명한 판단력을 가져야만 생각과 감정을 염두에 둘 수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어두운 면으로 타락하는 것을 피할 수 있었다. 제다이 기사단의 전통에서 수 년 동안 길러진 제다이조차도 특정 상황에서 어두운 면의 유혹에 의해 타락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다이는 종종 어두운 면을 "빠르고 쉬운 길"이라고 묘사했지만, 그 힘을 끌어내는 것은 강한 동정심을 가지고 있고 증오와 같은 감정을 그리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쉽거나 댓가 들지 않았다.

어두운 면의 능력[]

[]

포스의 어두운 면의 사용은 빙의와 포스 환영 조작 능력 등 밝은 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었던 특정한 능력을 부여했다. 다른 어두운 면의 힘은 포스 번개처럼 본질적으로 순수하게 공격적이었고, 요다가 포스를 사용하여 상처를 주거나 파괴하는 것이 어두운 면이라고 강조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그것이 완전하게 어두운 면의 능력이 아니더라도 적어도 염동력 같은 힘을 사용하여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게 하였다.(다스 베이더가 사람들을 질식시켰을 때처럼) 어두운 면의 힘은 또한 생명을 변화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전설에 따르면 미디클로리언을 조작하여 생명을 창조하거나 누군가가 죽는 것을 막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어두운 면의 역사가이자 시스 광신자인 유프 타슈는 아키바에서 웨지 안틸레스에게 일부 시스 군주들이 그들의 자연적인 만료를 넘어 수세기 동안 그들의 삶을 연장하기 위해 그들의 포로로부터 포스를 빨아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어두운 면의 능력은 일부에서 "자연스럽지 않다"고 여겨졌다.

의지와 사용[]

또한, 약한 순간에 일반적으로 좋은 의도를 가진 사람이 어두운 면을 사용하는 것은 그 개인을 약하고 떨리는 느낌을, 일반적으로 잘못된 느낌을 줄 수 있다. 이것은 한때 제다이 파다완 에즈라 브리저가 거대한 피어낙을 불러 그랜드 인퀴지터를 공격하기 위해 어두운 면의 힘을 무의식적으로 일으켜 경험한 적이 있다.

어두운 존재[]

어두운 면의 힘은 침투하고 치명적이었다. 제다이 사원은 고대 시스 신전 위에 지어졌고, 제다이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이에 신전에서 어두운 면의 힘이 사원을 통해 위쪽으로 스며들면서 천 년에 걸쳐 제다이를 서서히 약화시켰다. 어두운 면의 존재가 상당히 강력했다면, 주변의 포스 센시티브는 추위를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다스 베이더가 있는 자리에서 에즈라 브리저와 케이넌 제러스에게 여러 차례 일어났고, 데고바의 악의 동굴에서 뿜어져 나오는 어두운 에너지를 루크가 감지하면서 발생하기도 했다. 어두운 면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면 전체 행성이 에너지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 다쏘미르는 어두운 면이 심하게 뒤덮힌 곳 중 하나였다. 이것은 또한 다스 모민과 그의 가면과 같은 강한 어두운 면을 가진 개인과 물리적으로 관련된 물리적인 물체를 통해 울려 퍼질 수 있다. 모민의 가면은 주변의 존재들을 타락시켰고 그들을 아무 생각 없는 살인자로 만들었다.

인식[]

제다이[]

마스터 요다는 불사의 방법을 배우기 위해 어두운 면을 극복해야 했다.

포스의 어두운 면은 매우 부패한 것으로 여겨졌다. 예를 들어, 제다이 그랜드 마스터 요다는 어두운 면을 받아들인 포스의 숙련자가 한때 어두운 면에 깊이 빠져들었던 적어도 두 사람의 구원을 개인적으로 목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받아들인 견해인 악의 길을 영원히 계속할 운명이라고 믿었다. 아나킨 스카이워커 역시 과거 아들 루크를 구하고 시스 군주 다스 시디어스를 죽이려 했던 행동을 극복해 예외임을 입증했다. 요다는 포스의 어두운 면이 포스의 가벼운 면보다 강하지 않고 단지 "빠르고, 더 쉽고, 더 유혹적"이라고 가르쳤다.

시스[]

다스 시디어스는 어두운 면의 힘의 근원이 알려진 은하의 경계 너머라고 믿었다.

모민 군주는 포스의 어두운 면을 더 높은 힘으로 보고, 주어진 힘을 통해 창조에 전념했다. 모민은 어두운 면을 미화하는 예술의 창조를 믿었고, 이는 그가 보기에 예술가에게 영원한 생명을 부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광신주의적 견해는 제다이와 시스 홀로크론 연대기 작가들이 모민을 무시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뒷이야기[]

조지 루카스가 수 년에 걸쳐 여러 번 설명했듯이 어두운 면은 탐욕, 자기중심성, 두려움, 분노, 증오, 괴로움, 소유, 고통, 사물을 놓아줄 수 없는 것, 따라서 타인을 배려하는 것, 사랑, 공정성, 자선, 희망이라는 것은 포스의 밝은 면과는 정반대였다. 그는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은 그 자체로 악의적이거나 자비롭지 않지만, 포스의 균형을 유지하고 옳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포스의 밝은 면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연[]

참고 자료[]